네이버 검색결과 오염시키는 네이버 포스트 조작프로그램

2017. 5. 3. 09:23블로그/블로그 견문록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수를 올려주는 프로그램(http://digitalstory.net/220229041838)에 이어 네이버 포스트에 자동으로 댓글을 달아주는 프로그램도 등장했습니다. 여행 관련 네이버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오늘 이상한 비밀댓글이 한 개 달렸습니다.


한가람미술관 전시 관람 후기글에 달린 댓글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댓글을 본 순간, "네이버 포스트에도 조작 프로그램을 돌리는 사람들이 판을 치는구나!"라는 직감이 들었습니다. 본문과 어울리지 않는 댓글일 뿐더러 비밀댓글로 작성할 이유도 전혀 없는 댓글이었거든요. 바로 답방을 해서 진실을 추적해보기로 했죠.



비밀댓글을 단 사람의 포스트에 들어가보니 생각했던 대로 상당한 조회수와 공감수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수많은 댓글에 단 한번도 답글을 달지 않았더군요. 조작 프로그램에는 자동으로 댓글을 달아주는 기능이 없나봅니다. 예상해보건데 이 사기꾼 혹은 업체는 조작프로그램으로 여러 개의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을 겁니다.



포스트 소개글에는 "솔직한 리뷰만 씁니다!!"라고 되어 있으나 글을 읽어보면 업체에서 받은 것으로 보이는 사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2번의 조회수를 보면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씨랭크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상업 조작프로그램 때문에 정당하게 공들여 쓴 순수하고 높은 퀄리티의 글이 네이버 검색 결과 전면에 보여지지 않고 있는 게 문제입니다.


네이버는 알면서 그냥 넘어가는 걸까요? 아니면 몰라서 단속을 안 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