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조회를 활용하는 방법

2016. 9. 12. 00:52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네이버 트렌드라는 이름으로 특정 키어드의 검색량을 측정해주던 서비스가 검색어 트렌드 조회라는 이름으로 바꼈다.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면 네이버에서 얼마나 많이 검색됐는지 검색량과 검색추이를 그래프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기업 마케팅팀은 검색어 트렌즈 조회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위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난다. 1번 영역에 비교하고 싶은 키워드(주제어)를 각각 입력하고 2번 영역의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예를 들어 내가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의 기업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가정해보자. 플레이스테이션4에 관한 글을 쓰려고 하는데 한국인들이 어떤 검색어로 '플레이스테이션4'를 검색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제목에 검색이 자주 되는 키워드를 삽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 검색어 트렌드 조회 서비스를 활용하면 된다. 비교할 키워드 PS4, 플스4, 플레이스테이션4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했다.



1년 간 셋 중에 PS4가 제일 많이 검색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 관련 업무를 진행하면서 PS4라는 키워드를 좀 더 자주 활용해야지 하고 가닥을 잡았다. 소니 직원이라는 가정은 여기서 마친다.


이번에는 내가 삼성전자 직원이라고 치자. 쁘띠형은 없지, 중국산 저가폰은 무섭게 추격해오지 하루하루 머리가 하얗게 새는 기분일 것이다. 과연 삼성전자의 검색량은 업계 메가 브랜드에 비해 얼마나 검색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이럴 때 검색어 트렌드 조회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다. 주제어에 삼성전자, LG전자, 샤오미를 차례로 넣고 기간을 설정한 후에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했다. 1년을 평균으로 봤을 때 삼성전자가 우세했지만 LG전자에 한 차례 주도권을 빼앗기기도 했고 샤오미는 여러 차례 삼성전자를 앞지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앞서 예로 든 활용법 외에도 각자의 상황에 맞게 응용하여 활용하면 뜻깊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