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검색누락된 티스토리 글 찾아내는 방법

2014. 11. 14. 00:41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저품질 블로그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광고성/홍보성 글이 잦은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이 어느날 갑자기 네이버에서 보여지지 않는 현상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오래전부터 있었던 일이지만 요즘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들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누락됐다는 고민을 하소연합니다.


네이버에서 파워콘텐츠를 출시하는 시점에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걸 보니 가슴이 아프네요. 파워콘텐츠는 네이버에 비용을 지불하면 블로그 글을 검색결과 상단에 보여주는 광고프로그램입니다. 네이버가 이제 거대 권력이 된 느낌입니다. 검색시장을 독점하고 언론매체가 되더니 이제는 1인 미디어인 블로그 영역까지 간섭을 하는군요. 개인적으로는 이번 파워콘텐츠는 잘못된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Don’ be Evil, Naver!


티스토리 블로거 lee하이님이 네이버에서 누락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자동으로 검색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검색누락 체크 프로그램 사용법을 정리합니다.


검색누락 체크 프로그램 내려받기 http://softhi.tistory.com/160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한 후 데이터 관리 메뉴로 갑니다. 데이터 백업 영역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 XML 파일을 내려받으세요. '첨부파일 포함'을 해제하셔야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포함을 체크하면 이미지까지 함께 내려받느라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내려받은 검색누락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1번 영역의 열기 버튼을 누르고 티스토리 관리자화면에서 내려받은 XML 파일을 선택하세요. 2번 영역을 눌러 검색을 시작합니다.



블로거팁닷컴의 글은 약 30개 정도가 누락됐습니다. 1,800개 중에 30개면 양호한 수준입니다. '누락정보 파일로 저장' 버튼을 누르면 검색결과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주신 lee하이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미지 Anikei via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