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강좌 8강 플러그인 설치하는 방법

2014. 10. 23. 00:06블로그/블로그 만들기

애플은 영업이익 기준 전년 대비 11% 상승을 기록하며 60% 감소한 삼성전자와 격차를 더 벌렸습니다. 밤낮으로 야근을 밥먹듯이 해 세븐일레븐(아침 7시에 출근해 11시가 넘어 퇴근하는 야근문화를 빗대는 말)으로 소문난 삼성이 애플과의 대결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뭘까요? 애플이 앱스토어로 구축한 생태계 때문일 겁니다. 전세계 개발자들이 손수 개발한 앱을 등록하고 수익을 분배하는 애플의 생태계는 애플을 세계 최고 수준의 브랜드로 만들었습니다. 뒤늦게 OS 개발을 시도한 삼성이 맥을 못추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워드프레스가 글로벌 CMS가 된 근간도 애플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전세계의 웹디자이너들이 개발해 유료로 판매하는 테마를 적용할 수 있게 하고 개발자들이 만든 플러그인을 누구나 내려받아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겁니다. 나만 생존하는 게 아니고 다른 이들도 함께 상생하는 환경을 만들어놓은 생태계 구축이 주효한 것이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에게는 덜 생소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에게는 플러그인이라는 단어가 어렵게 다가옵니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 가면 위젯을 붙였다 뗐다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잖아요? 워드프레스는 위젯 대신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플러그인으로 수만가지 기능을 뗏다 붙였다 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위젯과는 차원이 다른 엄청난 양의 플러그인로 세세한 기능까지 붙여넣을 수 있다는 겁니다. 예를들어 Contact 7이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따로 연락폼(Contact Us)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페이지 https://wordpress.org/plugins/


플러그인 페이지로 접속하세요. 아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2번 항목에는 인기 플러그인들이 보여지고 있고 워드프레스 이용자들이 많이 다운로드 받은 플러그인을 보여줍니다. 연락폼 플러그인 Contact Form 7은 2천만회 이상 다운로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단하죠! 


1번 항목에 자신이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본문에 소셜미디어 공유 아이콘을 삽입하고 싶다면 social, facebook, sns 등의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쓸 때 좀 더 한국적인 편집 환경을 제공하는 tinymce를 입력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우리나라 블로그 서비스와 달리 심각할 정도로 단순한 편집환경을 제공합니다. tinymce 플러그인은 나중에 따로 소개하겠습니다. 검색어를 입력했으면 'Search plugins'를 클릭하세요.



TinyMCE Advanced가 나타납니다. 4백만회 이상 다운로드 되고 지난달 10일에 업데이트가 됐군요! 유명 플러그인들은 업데이트도 자주 이뤄져 계속해서 더 좋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플러그인 이름을 클릭하세요.



TinyMCE 플러그인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살짝 읽어보고 오른쪽에 별표(Ratings) 부분을 자세히 보세요. 내려받아서 플러그인을 받아본 사람들이 평점을 매겨놓아 참고할만 합니다. 5점 만점에 3.9점이면 훌륭한 수준입니다. 411명이 만점을 줬으니 믿을만한 것이죠.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플러그인을 내려받으세요. 



플러그인은 보통 zip 포맷의 압축파일로 제공됩니다. 내려받은 파일을 압축해제(1번, 2번)하세요. FTP 전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서버에 접속합니다. WP->WP-CONTENT->PLUGINS 폴더에 압축해제한 폴더를 통째로 끌어다 놓으시면(3번) 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하세요.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설치된 플러그인 목록에 TinyMCE가 나타날 겁니다. '활성화'라는 글자를 클릭하세요.



글쓰기 화면을 열어봤습니다. 단순한 워드프레스 새글 편집화면에 유용한 부가기능들이 생겼습니다. TinyMCE 플러그인 덕에 간단히 표를 만들 수 있게된 거죠. 단 표를 삽입할 때는 유의하세요. 모바일 화면에서는 이 표가 깨지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제 워드프레스의 기본 설치 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유용한 플러그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진 Fine Art via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