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URL 단축기 goo.gl 통계 분석하기

2014. 10. 22. 00:17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복잡한 URL을 짧고 보기좋게 줄여주는 서비스 goo.gl(Google Url Shortner)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저도 여러가지 URL 단축서비스를 사용해오다 이제는 구글이 서비스하는 goo.gl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사 서비스인 durl.me의 경우 사이트로 이동하기 전에 한 단계를 더 거치기 때문에 클릭유도에 방해가 됩니다. durl.me를 사용한 URL을 누르면 "이 사이트는 안전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체크해보세요(This site is not guaranteed to be safe. Check it out and then visit there.)"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goo.gl이나 is.gd는 이런 불필요한 과정이 없습니다.


게다가 구글 URL 단축기(goo.gl)는 URL 클릭수, 사용한 웹 브라우져, 국적 등 다양한 통계정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숫자로 성과를 보고해야 하는 마케팅/홍보 담당자에게 유용하죠. 구글 단축기로 생성한 URL의 통계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석방법 URL 주소에 .info 혹은 + 붙이기


블로그에 사용한 URL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goo.gl로 생성된 URL이 보이시죠? 이 주소를 복사하여 웹브라우져 주소창에 붙여넣으세요.



구글에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URL 끝에 .info 혹은 +를 마지막에 붙여주세요. 단축주소(URL) 조회수,  유입경로, 사용 브라우져 등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외쳐, "구글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