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강좌 3강 도메인 주소에서 /WP 없애는 방법

2014. 9. 30. 01:03블로그/블로그 만들기

처음부터 루트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WP가 붙지 않고 깔끔한 도메인 주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폴더가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보통 WP 폴더 안에 설치합니다. WP 폴더 안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웹사이트가 개설된 후 기본 주소가 http://benjaminjang.com 이 아니라 http://benjaminjang.com/wp 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파일을 wp 폴더 안에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자동설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도 도메인 뒤에 자동으로 /wp가 붙는다고 합니다.


웹사이트 주소 끝에 /wp가 붙어있으면 미관상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들었다고 홍보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워드프레스 도메인에서 /wp를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1강과 2강을 참고하여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개설했다면 관리자 주소는 '도메인주소/wp/wp-admin' 입니다. 제 웹사이트는 http://benjaminjang.com/wp/wp-admin 이 관리자 페이지 주소가 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좌측의 '설정 – 일반'으로 들어가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요. 워드프레스 주소는 그대로 두고, '사이트 주소'를 수정합니다. /wp 부분을 삭제하고 아래쪽으로 내려가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누르세요. 저장을 마쳐도 아직 /wp를 뺀 도메인 주소로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다음 과정을 거쳐야 /wp 없는 깔끔한 도메인 주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FTP 접속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2강을 참고하면 FTP 접속 프로그램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 수 있으니 알쏭달쏭한 분은 2강을 참고하세요. FTP 접속 프로그램 파일질라에 로그인하고 워드프레스 파일이 설치되어 있는 wp 폴더를 더블클릭합니다.



index.php 파일이 보일 거에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보기/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메모장 편집창이 열립니다. Require 뒷부분에 있는 ‘/wp-blog-header.php’ 앞부분에 /wp를 넣어줍니다. ‘/wp/wp-blog-header.php’ 가 되도록 수정하고 파일을 저장하면 됩니다. 메모장을 닫으면 서버에 저장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날 겁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수정된 index.php 파일을 루트 폴더로 옮겨줍니다. 루트 폴더는 최상위 폴더를 말합니다. index.php 파일을 끌어다가 ..라고 된 곳에 놓으면 루트 폴더로 파일이 이동합니다. 



wp 폴더 바깥으로 나온 index.php 파일이 보이면 성공한 겁니다. 



/wp를 빼고 benjaminjang.com만 입력했는데도 접속에 성공했습니다!



+ 관리자 페이지 주소는 이전과 동일하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도메인주소/wp/wp-admin'이 관리자 페이지 주소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유료 테마를 구입하여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사진 veni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