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스트리밍 앱 Twitch

2014. 7. 24. 21:44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트위치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트위치는 게임영상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고 시청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누구나 트위치로 게임방송을 하는 게임 BJ가 될 수 있으며 게임방송을 보는 시청자가 될 수 있습니다. 게임종류도 가지각색이며 PC, XBOX/PS 등 플랫폼도 다양합니다.


소니의 PS4 체험단으로 활동한 필자는 배틀필드4라는 게임에 한 때 중독된 적이 있습니다. 회사에 다녀오면 늘 배틀필드를 서너시간씩 했을 정도로 빠져들었는데요. 트위치를 알고난 후로는 게임중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배틀필드처럼 상하좌우를 늘 신경써야 하는 FPS 게임은 피로도가 엄청나거든요. 한시간 이상 게임을 지속하면 머리가 어지러울 정도입니다. 게임을 직접 하지 않고 보니까 재미는 그대로인데 피로하지 않아 좋았습니다.


내가 직접 게임을 하지 않고 남이 하는 걸 지켜보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트위치로 게임을 보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TV에서 스타크래프트나 LOL(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을 방송하는 것도, 그걸 재밌다고 보는 시청자도 이해하지 못했거든요. 그런데 트위치로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본 이후로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LTE 무제한 요금제로 스마트폰 요금제도 바꿔


트위치로 게임을 보다보니 데이터요금이 만만치 않게 나갔습니다. 한 달에 2, 3만원씩 데이터 초과 요금이 발생하니 안 되겠더라고요. LTE 무제한 요금제로 바꾸고 틈나는대로 방송을 보다보니 한 달에 약 30GB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과 요금 걱정이 없으니 참 좋더군요.


현금 1조원에 트위치를 인수하려는 구글


유튜브 인수로 수익을 올리고 성공적이라는 평을 듣는 구글이 이번에는 트위치를 10억 달러, 한화 1조원에 인수하려 한다는 소식입니다. 그것도 현금으로 1조원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트위치의 성장력이 미래에 유튜브를 위협할 수 있다는 걸 미리 알아챈 구글이 트위치의 몸집이 더 커지기 전에 인수를 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치로 소득 올리는 전업 게이머 한국에도 나올 것


유튜브로 억대 연봉을 받는 게임 BJ 대도서관(https://www.youtube.com/user/BuzzBean11)의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대도서관은 유튜브 영상에 들어가는 구글 광고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트위치 BJ는 Paypal 서비스를 이용해 기부를 받는 게 일반적입니다. 가장 많은 기부금을 낸 시청자의 아이디를 실시간으로 띄워주기도 하고, 현재 기부금을 내고 있는 사람의 아이디를 화면 하단에 흘려보내주기도 합니다. 한번에 200$ 이상을 기부하는 사람도 보였습니다. 전업 게이머들에게는 쏠쏠한 수입원이 된 것이죠. 우리나라에도 트위치로 고소득을 올리는 게임 BJ들이 점점 많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웹으로, 앱으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것도 트위치의 강점


스마트폰에서 앱으로도 볼 수 있고 PC나 맥에서도 게임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저녁에도 잠들기 전에 배틀필드4를 보려고요! 트위치에서 활동하는 배틀필드4 고수 2인을 추천합니다. MugsTV(스나이퍼 라이플 고수), FoxsOut(어썰트 라이플 고수) 이렇게 2명입니다.


- PC에서 방송 보기 http://www.twitch.tv/

- 구글 플레이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tv.twitch.android.vie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