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과 모바일을 활용한 백화점의 마케팅

2011. 11. 7. 22:04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Debenhams

영국의 대형 백화점 체인 데번햄(Debenhams)이 진행한 모바일 마케팅 사례다. 영국의 명소 5곳에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 가상 공간을 만들어 의상을 올려놓았다. 소비자는 각각의 명소에서 아이폰/아이패드를 꺼내들고 앱을 실행시키면 된다. 앱을 실행하면 팝업스토어가 나타난다. 가상으로 옷을 입어볼 수도 있으며 실제 구매할 경우에는 20퍼센트 할인을 적용, 열성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증강현실 모바일 플랫폼 GoldRun도 눈여겨볼만 하다. 지난달(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진행됐다.


마케팅 프로세스
데번햄의 프로모션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요약했다. 모바일 앱 홍보효과(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중심가에 가상스토어를 설치한 점), 쇼핑으로 이어지며 발생하는 수익, 페이스북 공유 미션으로 소셜네트워크상에서의 입소문 효과까지 생각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1) 앱스토어에서 GoldRun 앱을 다운로드 받는다. 골드런은 증강현실 모바일 플랫폼(http://goldrungo.com/about.jsp)이다. 
2) 가상 팝업스토어가 설치된 5개의 명소 중 한 곳을 방문한다.
(Trafalgar Square, George Square, Centenary Square, Albert Square, Cardiff Castle)
3) 앱을 실행시켜 명소 주위를 둘러보며 옷을 찾는다.
4) 가상의 옷을 입고 촬영한 사진을 페이스북 계정에 올려 친구들과 공유한다.
5) 이메일 계정을 입력한다.
6) 데번햄 모바일 사이트로 가서 옷을 살때 프로모셔널 코드를 입력한다.
7) 20% 할인된 가격으로 옷을 산다.

데번햄 증강현실 깜짝 이벤트를 쉽게 설명하는 동영상
 


데번햄 모바일 앱을 설명하는 동영상
증강현실 마케팅과는 무관하다. 백화점이나 패션 브랜드의 모바일 앱을 기획하거나 홍보영상 제작시 참고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