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는 블로그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2008. 5. 13. 08:21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인정받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한지도 1년하고 반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우리나라의 블로그 뿐 아니라 해외의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좋은 블로그를 보기도 하고 아쉬움이 남는 블로그를 만나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에는 공격도 많이 받고 악플도 많이 달리고 그랬습니다만 이제는 악플은 거의 달리지 않고 블로거팁 닷컴을 개인 포스트나 커뮤니티에 소개해 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블로그를 바라만 보고 있어도 배가 부릅니다. 정말로 그래요. 누군가에게 인정받기를 원하는 욕구는 인간의 본성이라고 합니다. 블로그에 자부심을 심어 주자구요.


1. 열정이 없으면 인정도 없다.


☞ 사람들은 말합니다. "열정을 가져라. 열정만이 살길이다! 성공하려면 열정이 있어야 한다." 라고 말이에요. 일리있는 말입니다. 아니 이리, 삼리, 약 백리까지는 있는 말입니다. 열정이 느껴지는 블로거를 만나게 되면 그들의 에너지를 느끼게 되고 열정적인 팬도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열정을 갖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고 원하는 주제의 글을 쓰는 일입니다.


2. 글을 자주 발행하자.


☞ 블로깅 초반에는 조금 많은 포스트를 작성해도 좋습니다. 이것저것 신기한 것도 많고 초기에는 누구나 열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페이스 조절이 관건인데요, 그렇다고 해서 일주일씩 글을 올리지 않으면서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싶어한다면 그건 양심불량이겠죠! 글을 무턱대고 많이 쓰라는 말은 아닙니다. 조금씩 자주 글을 올리면 그만큼 여러 사람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거에요.


3. 링크는 많이 할수록 좋다.


☞ 링크에 관한 중요성은 두말하면 잔소리요, 세말하면 헛소리가 됩니다. 좋은 글을 만나면 내 포스트에 링크하세요. 좋은 블로그를 만나면 내 포스트에 링크로 소개해 보세요. 내가 링크한 사실을 알게된 해당 블로거는 마음속으로 무척 기뻐할 거에요. 가끔은 링크에 감사한다고 친절히 답글까지 달아주는 블로거도 있습니다. 답글이 없더라도 링크하세요. 좋은 일로 자주 링크하는 습관이 시나브로 인정받는 블로그를 만듭니다.


4. 역지사지, 코멘트를 남겨보자.


☞ 누구나 내 블로그에 덧글이 많이 남겨지기를 바랍니다. 세상에 절대적인 것은 없다고 봤을때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그러나 내 블로그에 좋은 댓글이 많이 달렸다고 기분 나빠하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거에요. 어떻게 해야 내 블로그에 댓글이 생길까요? 먼저 다른 블로그에 방문해서 댓글을 다세요. 미니홈피 한번씩 운영해 보셨죠? 자신이 돌아다니면서 댓글을 작성한 만큼 달립니다.


5. 인간미라는 향기를 풍겨라.


☞ 우리는 인간인 이상 이성보다는 감성에 끌리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자들이 이런 말을 하잖아요. "머리는 그 사람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가슴이 그만 바라보게 해." 라고 말이에요. 남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적인 모습에 끌리게 되는게 당연지사가 아닐까요. 무턱대고 사람 냄새 나는 글만 작성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가끔은 우리 모두 인간이기에 나라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올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나를 꼭 노출할 필요는 없지만 "저 결혼합니다. 저 오늘 머리했어요. 삼겹살에 소주한잔 했네요." 등등의 글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에 관한 글이지요. 좋습니다.


6. 블로깅에도 인내가 필요하다.


☞ 무엇을 하건 싫증을 느끼는 날은 반드시 오게 마련입니다. 나의 이상형인 섹시한 연예인과 사귀면 평생 행복할까요? 현실은 또 다르죠. 어느 순간 분명 질리는 그 날이 오게 됩니다. 블로그 운영도 마찬가지에요. 블로그와 평생 함께 할것 같지만 현실에 치이고 나름대로 질리고 하다보면 그만 두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반드시 옵니다. 그러나 하기 싫다고 해서 그만두면 어떤 일에서도 인정받을수 없습니다. 자기만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인내해보세요. 블로그를 통해 나라는 사람의 자아를 발전시킬 수도 있는 일 아니겠어요?


7. 늘 변화를 추구하자.


☞ 변화해야 합니다. 겉모습을 자주 바꾸라는 말이 아니니 오해가 없어야 합니다. 스킨을 너무 자주 바꾸면 매우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이 생기면 시도해 보고 무언가 도전할 만한 라이벌이 생기면 마음속으로 경쟁도 해보고 스스로 변화하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좋은 일로 변화하고 내 블로그를 업그레이드 시켜나가는 일, 매우 중요합니다.


8. 시간을 적절히 분배하자.


☞ 번아웃 신드롬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오직 한가지 일에 몰두하고 전심전력을 다하다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탈진하고 무기력증이나, 우울증, 자기혐오 같은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는 현상을 번아웃 신드롬이라고 합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열심이되 지나치지 않는 블로그 운영이 관건인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정해 놓고 정해진 시간만을 활용하여 블로그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9. 책을 읽자.


☞ 마음의 양식, 책을 읽으라는 말은 조금 진부하시죠? 블로그 운영과 독서가 무슨 상관관계가 있느냐고 되물을 수도 있습니다. 책을 읽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첫번째, 책을 읽으면서 글을 읽는 능력 뿐만 아니라 쓰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두번째, 블로그에 올릴 포스트 소재 때문에 염려할 일이 없습니다. 세번째, 블로그 운영을 논외로 하고도 나라는 사람을 업그레이드 시켜 줍니다. 술한번 안마시면 책 3~5권은 살수 있습니다.


10. 도움을 주자.


☞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누군가 도움을 요청하는 코멘트를 남기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혹은 도움을 요청하는 글을 발견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냥 잠자코 보고만 있는 것보다는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마음이 담긴 댓글을 남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도 블로그 초보시절에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고 도움 요청글을 발행하기도 했는데 고맙게도 댓글을 남겨주신 블로거분이 계셨고 아직까지 그때의 고마움을 간직하고 있답니다. 도움을 주시면 자신에게 두배로 좋은 일이 생깁니다. 도움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