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트래픽을 보장하는 5가지 포스트 유형

2007. 12. 9. 09:12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내 블로그, 내 블로그 포스트에 관심을 가져주는 것을 바란다는 것 그것은 블로거이기 이전에 사람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자연스러운 욕구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도 약 1년여가 되었는데 경험상 블로그 방문자가 좋아하는 포스트에는 몇가지 전형적인 유형이 있더라구요. 주위의 선배들이나 잘사는 사람들을 보면 꽉막힌 사람보다는 개방적이고 사교적인 사람들이 많더군요. 갑자기 무슨 소리인지 어리둥절 하시죠? 잘나가는 사람 외에 잘나가는 블로그 포스트도 매한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좋아하는 주제의 글만 써내려가는 것 보다는 사람들과 어느정도 교감이 가능한 주제의 글이 주목을 받고 방문자의 소통을 유도하는데에 더 도움이 됩니다. 잘나가는 블로그, 잘사는 블로그 포스트, 키포인트는 공감 혹은 교감입니다. 사진 Menna



1. 기업 혹은 개인을 비난하는 포스트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유명 대기업을 까는 포스트 즉 문제점을 캐치해서 까는 포스트를 사람들은 좋아합니다. NAVxR, 그럴줄 알았다. GOOxLE, 언제까지 악마처럼 굴래, DAxM, 이젠 좀 변해야지 등의 제목은 방문자의 관심을 유발합니다. 올블로그 인기글 목록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유형입니다. 개인 블로거를 까는 경우 트래픽을 보장 받을수는 있으나 왠만해서는 개인적으로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개인간의 싸움이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발행되면 서로 알고 있던 사람들에 의해 사태는 점점 커지게 되어 겉잡을수 없는 사태로 가게 되니까요. 개인적인 분쟁은 개인적인 분쟁에서 끝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A 와 B 를 비교하는 포스트

예를 들면 MP3 플레이어를 만드는 회사의 두 제품을 비교한다든지 회사 자체를 비교하는 것도 굉장한 관심을 유발합니다. 특히나 사람들이 함께 공감할수 있는 주제의 제품, 상품을 비교한다면 포스트의 퀄리티에 상관없이 많은 관심을 끌어낼수 있습니다. 임의로 한개 만들어보면 "내가 제과점 빵을 고집하는 이유, 제과점 빵과 수퍼마켓에서 파는 빵의 차이점" 이라는 제목은 누구나 공감할수 있고 나도 어렵지 않게 댓글로 의사표시 할수 있는 부담없는 제목입니다.

3. 애드센스에 관한 포스트

자본주의 사회에서 최고의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돈, 건강 정도가 될것입니다. 사람들은 돈에 민감하고 블로그 방문자중에는 애드센스에 참여하여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한 정보를 찾는 초보 블로거, 애드센스에 가입은 했는데 광고 배치 방법을 모르는 초보 애드센서, 어느정도 수익을 내는 단계에 이르렀으나 고수익을 원해서 갖가지 애드센스 노하우팁을 찾는 블로거, 애드센스 말고 다른 광고 수익프로그램을 찾는 사람들 까지 수익에 관심이 많습니다. 얼마전 작성했던 애드센스 고수익을 올리는 방법 이라는 포스트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애드센스에 관한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은 트래픽 뿐만 아니라 수익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사용법, 요리법 강의등 노하우 포스트

NDSL 사용법, 곰 플레이어 사용법, 고데기 사용법등 생필품부터 소프트웨어 등등 누구나 사용해 봤고 공감할만한 주제의 사용법 관련 포스트는 인기가 좋습니다. 새로 나온 전자제품의 사용법이나 노하우 글이 심심치 않게 올라오는 이유도 거기에 있구요. 게다가 각종 노하우 관련 포스트 또한 홈런 포스트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요리법을 예로 들면 주부부터 학생들, 그리고 자취생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공감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요리강좌로 네이버에서는 슈퍼블로거가 탄생하기도 했구요.  

5. 10 가지 방법, 5가지 노하우 등 제목에 숫자가 들어간 포스트

사람들은 리스트에 약합니다. 블로거팁 닷컴에서도 입이 닳도록 강조한 리스트의 중요성. 제목에 숫자로 된 리스트가 들어가면 어떨까요? 굿입니다. "직장에서 예쁨 받는 10가지 방법" "블로그 구독자를 늘리는 7가지 노하우" "짠돌이의 재테크 노하우 10" 등 제목에 숫자가 들어간 리스트성 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리스트는 포스트 자체를 깔끔하게 해 주어 논리정연하게 해줄 뿐더러 독자가 읽기도 좋아 가독성에도 도움이 됩니다.